연세대학교 총동문회

동문 소식

연세동문회보 콘텐츠 시작

[동문칼럼] 이런 것도 정말 운동이야⑬ 손목 강화 운동하기
등록일: 2020-10-08  |  조회수: 161

손목을 보호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집을 때 불편함 없이 손을 사용하도록 팔뚝의 힘을 키우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게다가 남자의 힘있는 팔뚝은 매력 포인트이기도 하죠.
걸레를 비틀어 짤 때나 접시를 집다가 손에 힘이 빠져 떨어뜨리거나 칼질할 때 손목에 통증을 느낀 적이 있으십니까? 병뚜껑을 열기위해 힘을 썼는데 열지는 못하고 손만 아프거나, 컴퓨터나 핸드폰 사용 중에 손목이 아픈 경우는 없으신가요? 또 단순히 손을 쫙펴고 꽉쥐는 손동작이 힘든 경험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사례들은 손목이나 팔꿈치 관절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팔뚝힘이 약해진 경우라면 전완근 강화운동이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은 물론 무거운 운동기구를 들거나, 골프나 낚시, 테니스, 배드민턴 등 대부분의 운동에 손과 손목의 움직임은 많은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손목을 보호하고, 손의 힘을 키워주는 팔뚝 즉 전완근 강화에 도움이 되는 추감기 운동을 소개합니다.

■추감기 운동(Wrist Roller)

1. 막대기를 가슴높이 정도에서 팔꿈치를 편채로 잡는다.
2.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게 하여 추가 달린 막대기를 잡는다.
- 다리는 어깨 넓이로 벌리고 배와 엉덩이를 당겨서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않게 한다.
-가슴을 펴고 어깨에 힘을 주지 않도록 한다.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 팔높이를 낮춘다.
3. 오른손과 왼손을 번갈아가며 추를 감아올리고 추가 막대기까지 올라오면 다시 한손씩 번갈아가며 추를 풀어내린다.
4. 부드럽고 정확하게 리드미컬하게 한손씩 감고 풀기를 반복한다.(5회씩 2~3 세트)
5. 감아올릴때는 전완근의 앞면(신근)을 사용하고, 풀어내릴 때는 전완근의 후면(굴근)을 사용한다.
6. 처음부터 무겁게 시작하지 않도록한다.(손목은 약한 부위라 부상위험이 높다)

■추감기 운동 도구 만들어 사용하기

추감기 도구는 헬스클럽에서는 둥근 막대기에 원반 디스크를 매달아 사용합니다. 집에서 운동하는 경우 판매하는 것을 구매할 수도 있지만, 간단히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 반죽 밀대나 둥근 막대기 30~40cm정도 1개
- 노끈(감거나 풀 수 있는 탄성없는 줄) 80cm 정도 1개
- 0.5~1kg정도 중량이 될만한 소품(골프공의 경우 10~20개 정도)
- 소품 담을 주머니 1개(작은 쇼핑백도 가능)
<만드는 방법>
둥근 막대기 중앙에 끈을 묶어 고정하고 아래로 소품주머니와 연결시켜 묶는다.(막대기와 소품주머니 사이 끈의 길이는 60cm 정도가 적당)

연세동문회보 콘텐츠 종료

연락처 및 저작권 표시

  • 연세대학교 총동문회
  • 연세대학교 총동문회
    03722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동문회관 4층
    TEL: 02-365-0631~4    FAX: 02-365-0635
  • 사이트맵 | 개인정보처리방침
  • Copyright © 2018 Yonsei University Alumni Association.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